데이인포

카드대출 종류 및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주로 돈이 필요하실때 이용하시는 것은 바로 카드대출입니다. 카드를 가지고 다니진 않아도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본적이 없는데요. 이번글로 카드대출로 많이 쓰이는 종류인 단기카드대출과 장기카드대출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단기 카드 대출

단기카드 대출은 현금서비스로 불리곤 합니다. 본인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사마다 개인 실적으로 차이가 있겠으나 평균적으로 한도가 적은편입니다. 단기카드 대출의 경우 돈을 빌리면 다음 달 바로 상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단기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것처럼 상환기간이 매우 짧기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현금서비스 이용 시 신용등급

많은 금융관련 종사자나 실제 대출 이용하는 자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의견 중에 하나가 바로 현금서비스 이용시에 신용점수 등급이 가장 크게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하락의 정도가 절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아니나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대출상품중에서 신용등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현금서비스라는 것을 동의하는 경우가 대체로 많습니다,

현금서비스 결제일

상환기간이 짧기에 신청전에 결제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현금서비스의 경우 자신의 신용카드 대금 결제일에 함께 상환이 진행됩니다.

예시를 들면 신용카드 결제일이 매달 16일 , 현금서비스 신청일이 8월8일입니다. 신용카드 결제일이 매달 16일이었고 8월 8일에 현금서비스를 신청한다고 가정하고 결제일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제일이 매달 16일로 8월의 결제일은 당연히 8월 16일이 됩니다. 전전월 결제일 플러스 하루는 6월 17일 전월결제일은 7월 16일이 됩니다. 따라서 6월 17에서 7월 16일 사이에 신청한 현금서비스만 8월 16일에 결제된다는 뜻입니다.

장기카드 대출

현금서비스와 다른 점은 아무래도 일반 신용대출처럼 신청자의 신용점수를 비롯하여 채무현황, 금융거래 실적 등 조금 더 종합적인 심사가 이루어진 다음에 최종 승인 여부가 결정됩니다.

한도

한도는 최대 3,000만원에서 5,000만원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상환기간도 보통 3년으로 생각보다 긴편입니다. 보통 현금서비스의 경우 무직자나 나이가 어린분들이 급전이 필요할 시 소액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더 많고 , 카드론의 경우 소득이 발생하고 있는 경우나 직장인에게 더 큰 금액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자율

연 6.9%에서 19%는 개인신용평점을 고려하여 산출된 당사내부 리스크 등급에 따라서 차등적용됩니다. 연체 이자율은 회원별, 이용상품별로 차등 적용되고 법정 최고금리로 20%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상환능력에 비하여 대출금이 과도할 경우에는 여러분의 개인 신용 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신용평점 하락할 시 금융거래와 관련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정기간 원리금을 연체할 경우 모든 원리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드대출 금융권

1금융권

국민, 우리, 하나, 신한 은행 등 4대 시중은행,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의 인터넷 전문은행, 전북, 광주, 경남 , 제주은행 등의 지방은행, NH은행, SH수협은행 등의 특수은행등이 1금융권에 속합니다.

2금융권

신용카드사를 비롯하여 캐피탈, 저축은행, 보험사, 상호금융조합인 신협, 축협, 농협, 축협 등을 말합니다.

카드대출 주의사항

떨어진 신용점수가 아무리 다시 오른다고 하더라도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의 이용 이력이 많을수록 금융사에서는 좋지 않게 평가합니다. 나중에 1,2금융권에서 크나큰 자금을 빌려야 하는 일이 생길때 현재 현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이라면 이로 인하여 심사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여러 차례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셨다면 더욱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 카드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말이 좋아 서비스지 엄연한 신용대출입니다.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여 자주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요즘 돌려막기식으로 대출을 진행하는 분들이 많은 젊은 층이 많으신데 후에 더 악순환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여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